본문 바로가기
보통의 자동차 정보

브레이크등 고장난 차량 신고는 어디서? 과태료 있나?

by 유보통 2023. 7. 3.

안녕하세요. 얼마 전 출근길에 양쪽 브레이크등이 모두 고장 난 차량을 발견했습니다.

위험하겠다 싶어서 출근 후에 바로 신고를 했는데요, 평소 운전을 하다 보면 라이트가 고장 난 차를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등 고장 신고 방법과 처리절차를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레이크등이란?

주행 중에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발생하는 신호로, 주변 운전자에게 차량의 정지 또는 감속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고장 난 브레이크등을 교체하지 않은 상태로 주행하다가 갑자기 멈추게 된다면 뒤에서 달려오던 차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낮이 아닌 밤이면 더욱 위험하겠죠?

 

위와 같이 브레이크등은 안전에 아주 밀접한 부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 시 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고장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브레이크등이 고장난 채로 운행하는 차량을 발견했을 때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곧바로 신고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브레이크등 고장 차량 신고 방법

 

안전신문고 어플
'안전신문고' 어플

안전신문고 어플을 접속합니다.

 

 

신고하기 → 자동차/교통위반 → 기타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 신고 선택

블랙박스 영상 또는 사진 첨부 후 기타 세부내용을 입력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비회원 신고 가능)

 

 

 

저의 경우에는 신고 후 10일쯤 지났을 때 원상복구 되었다는 연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등 고장 신고를 하더라도 벌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정비 명령을 내린다고 합니다.

이후 수리하여 정상작동 된다는 증빙자료를 제출할 때까지 시정명령이 내려진다고 합니다.

앱으로 1분 정도면 신고 가능하니 귀찮더라도 신고해서 차주가 정비 할 수 있게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신고당하기 전에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빠르게 수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브레이크등 1초! 자가체크 방법 

자동차 후면에 장착 되어있고, 브레이크패드를 밟을 때에 들어오기 때문에 혼자 확인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두운 저녁에 벽면을 이용하여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벽면에 후진주차를 한 후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불빛이 잘 들어오는지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벽에 불이 반사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등을 수리해야겠죠?

 

10분 정도면 간단하게 셀프수리도 가능하다고 하니까 고장을 발견하면 바로바로 수리해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차량 점검으로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지켜나갑시다.